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21년 광진구 출산, 육아 혜택 추가

by 심플스텝 경제독립 2021. 8. 29.

서울시 광진구에서 육아와 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지원책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광진구에 거주하고 있으시다면 다양한 혜택을 확인해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임산부 맞춤형 가사돌봄

출산 후에 제공하는 가사 돌봄 서비스는 많이 아시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임산 하면서 몸이 무거워져 집안일을 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광진구는 올해 처음 출산 전부터 임산부의 가사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광진구에 거주하는 임산부를 대상으로 청소, 세탁과 같은 가사 업무와 위급 상황 시에 병원 동행서비스, 코로나 관련 소독까지 시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용 요금은 무료이며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신생아 작명 서비스

이름은 누구에게나 중요한 문제입니다. 경제적 문화적인 문제로 인해 작명하기가 어려운 사람들 위해서 광진구에서 무료로 작명을 해주는 '출생아 무료 작명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대상은 저소득층, 장애인 가정, 다문화 가정, 다자녀(3명 이상) 가정이 지원대상입니다. 출생일로부터 10일 이내 부모 중 한 명이 광진구 내 주민센터로 방문하거나 구청 담당자 메일로 신청하면 됩니다. 광진구 내 작명소에서 재능기부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백일상, 돌상 무료 대여

백일과 돌잔치를 맞이한 아동에 대해서 백일상과 돌상을 무료로 대여해줍니다. 요즘은 백일과 돌을 간단하게 치르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일상과 돌상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시에서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백일 또는 돌일 맞은 영아가 잇는 가정은 광진구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해서 5일간 백일상과 돌상을 무료로 대여받을 수 있습니다.

안전 카시트 대여사업

자녀가 있으면 카시트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카시트 가격이 부담스럽고 어린 영아와 조금 큰 유아에 대해서 다른 카시트를 사용해야 돼서 부담이 2배로 듭니다. 

6세 미만의 영유아 가정을 대상으로 최대 12개월 간 보증금 3만 원만 내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안전 카시트 대여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지원대상은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다문화 가정, 다자녀(3자녀 이상) 가정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신청자가 많은 경우는 위의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선정해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청은 광진구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서 제공됩니다.

마치며

저출산과 코로나로 인해서 육아가 더욱 힘든 시기입니다. 광진구에서 제공하는 혜택 중에서 임산부 가사지원 사업은 정말 좋은 사업인 것 같습니다. 특히 이미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임산부의 육아와 가사부담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

안전 카시트 대여사업은 태어나서 돌 때까지 무료로 이용하고 돌 이후에는 6세까지 쓸 수 있는 카시트를 구입하면 더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